[건강] 신장(콩팥)에 독이 되는 음식과 만성 신장질환자 건강 수칙 안내

건강

[건강] 신장(콩팥)에 독이 되는 음식과 만성 신장질환자 건강 수칙 안내

송송임 2020. 10. 2. 23:01

 

안녕하세요 송송임입니다

건강을 위해선 항상 음식을 신경써서 먹어야 하는데요
몸에 좋다고 무턱대고 먹었다가 큰 일을 겪을 수 있습니다.
특히 신장(콩팥)이 안좋으신 분들은 과일과 채소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칼륨은 세포 내 전해질 필수성분중 하나로 신장이 건강하면 필요 이상의 양을 섭취해도 소변으로 배출하지만 신장기능이 떨어지면 필요이상의 양을 섭취했을때 칼륨을 배출하지 못해서 혈중 칼륨농도가 높아지게 되어, 고칼륨혈증이나 몸에 수분이 과다하게 축적되는 부종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칼륨혈증을 막기 위해서는 평소보다 많은 양의 칼륨을 섭취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여름철 과일이나 채소 중 칼륨 함량이 높은 종류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의 경우 바나나, 참외, 수박, 토마토, 멜론 등에 칼륨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러한 과일 대신 포도나 오렌지, 사과 등 칼륨이 적은 과일을 섭취하는 것 좋습니다.
칼륨이 적은 통조림 과일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니, 과일이 꼭 드시고 싶으신 분들은 통조림 과일을 드시길 바랍니다. 
채소 또한 따뜻한 물에 2시간 정도 담그거나 뜨거운 물에 데쳐 칼륨 함량을 줄인 뒤 먹는 것도 같은 양의 채소를 먹으면서 칼륨함량은 낮출 수 있는 방법입니다.

 

수분은 적정량을 일정 시간을 두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소변량이 줄었거나 부종이 있는 만성 신질환자의 경우 물을 갑자기 많이 마시면 체액량 증가로 인한 혈압 증가나 부종, 호흡곤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수분 섭취가 너무 적은 경우에도 탈수로 인한 콩팥 기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에 땀을 많이 흘리는 운동을 할 경우 운동 전에 미리 물을 마셔 두고, 갈증이 날 때마다 수분을 보충하도록 하셔야합니다.




만성 신장질환자 건강 수칙

1) 칼륨 함량이 높은 과일이나 채소는 섭취를 삼가합니다
2) 채소 섭취 시에는 물에 담가 놓거나 데쳐서 먹는것이 좋습니다.
3) 물을 한 번에 많이 마시지 말고, 시간을 둬 일정량을 마십니다.
4) 과일 주스나 녹즙, 이온음료 등도 칼륨이 포함되어 있는 만큼 피합니다.
5) 저나트륨 소금의 경우 나트륨 대신 칼륨이 대신 들어가 있는 만큼 피합니다.



꾸준한 식사관리로 본인의 몸과 건강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출처 : SBS뉴스, 이데일리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