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송송임입니다^^
1인 법인을 운영하다 보니 매입&매출에 대해 셀프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하는 일이 생깁니다
오늘은 홈택스에서 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2.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줍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할 때,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로 접속하셔야 합니다~!!
3. 로그인 후, [조회/발급]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탭을 클릭해주세요
4. [발급] 탭을 클릭하면, 여러 발급방법에 대해 나오는데, [건별발급]을 클릭해주세요
5. 아래와 같이 창이 나오는데,
세금계산서 발급이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주세요
6. 세금계산서 발행받을 사업자 "사업자등록증"에 나와있는 등록번호를 입력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확인이 완료되면 순차적으로 상호, 성명, 사업장 주소, 업태, 종목, 거래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줍니다
세금계산서 작성일자를 잘 확인해주시고,
금액 입력 후 [발급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tip) 세금계산서 기재사항
1) 필요적 기재사항
-
공급하는 사업자의 등록번호와 성명 또는 명칭(상호)
-
공급받는 자의 사업자등록번호
-
공급가액과 세액
-
작성 연월일
-> 필요적 기재사항의 전부 또는 일부가 기재되지 않았거나 그 내용이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세금계산서로서의 효력이 인정되지 않습니다.
2) 임의적 기재사항
-
공급받는 자의 상호, 성명, 주소
-
공급하는 자의 주소
-
단가와 수량
-
공급 연월일
-> 세금계산서의 효력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사항들입니다
7.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면 아래와 같이 발행됩니다
8. 계산서를 발행하는 경우도 세금계산서 발행과 작성방법은 동일합니다
[계산서] 탭을 클릭해주시고, 거래처 사업자등록증에 나와있는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확인이 완료되면 순차적으로 상호, 성명, 사업장 주소, 업태, 종목, 거래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줍니다
계산서는 부가세 없이 공급가액만 있기 때문에 입력사항이 더 간단합니다
9. 전자계산서를 발행하면 아래와 같이 발행됩니다
10. 전자세금계산서가 잘 발행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선
[조회/발급] -> 전자세금계산서 [목록조회] -> [발급목록조회] 탭을 클릭해줍니다
11. 전사세금계산서 목록조회 창이 나옵니다
구분, 조회 기간을 입력 후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하단에 발행한 세금계산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류에서 [전자계산서]를 클릭해주시면 계산서 발행내역 목록 확인 및 출력도 가능하오니, 다양하게 활용하시면 됩니다.
세금계산서는 공급시기가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발급하여야 하고, 발급기한(10일)이 토요일 또는 공휴일인 경우에는 바로 다음 영업일까지 발급 가능합니다.
세금계산서를 기한 내에 전송하지 않은 경우 가산세가 부과되오니 잊어버리지 마시고 필히 발행하시기 바랍니다
세금계산서 기재시, 필요적 기재사항 오류 및 수정사항이 발생하여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하는 경우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이것으로 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방법에 대한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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